상단에 보이는 테두리 글자에 그림자 효과가 적용된 문자는 개체 스타일과 단락 스타일을 이용하여 만든 입체 글자 세트입니다. 이 세트의 경우 단순히 효과를 주어 이미지화 시킨 그래픽이 아니고 언제든지 수정 편집이 가능하도록 세팅되어 있는 스타일 세트입니다.
스타일이 적용되어 전체 문서에 삽입된 세트를 한꺼번에 바꿀 수도 있고 특별한 경우에는 각각의 개체 별로 수정할 수 있는 입체 글자 세트 만드는 과정을 통해 개체 스타일의 기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개체 스타일 적용하기
1. [새 문서]를 만들어 ❷ 도구 패널에서 [문자 도구]를 선택한 후 ❸ 바닥을 드래그하여 [텍스트 프레임]을 만든 다음 ❹ “개체 스타일을 이용한 입체글자 세트”라고 입력합니다.
새 문서를 만들 때 [기본 텍스트 프레임]의 체크 표시를 해제합니다.
2. ❶ 도구를 [선택 도구]로 전환하여 ❷ [자리표시자]의 오른쪽 모서리에 있는 [사각형 핸들]을 더블 클릭하면 ❸ [텍스트 프레임]이 글자 크기에 맞춰집니다.
3. ❶ [개체 스타일 패널]의 ❷ 하단에 있는 [새 스타일 만들기] 아이콘을 클릭하여 개체 스타일1을 만들고 ❸ 만들어진 [스타일 이름]을 더블 클릭합니다.
내용에 프레임 맞추기
① [개체] > [맞춤] > [내용에 프레임 맞추기]
② [마우스 오른쪽 단추] > [맞춤] > [내용에 프레임 맞추기]
4. ❶ [개체 스타일 옵션] 창이 나타나면 [스타일 이름]을 “입체세트”로 변경한 다음 ❷ [기본 특성] > [일반] > [칠]을 클릭하여 ❸ [텍스트 프레임]의 [칠 색]을 파란색으로 지정하고 ❹ [색조]를 50%로 조정합니다.
5. ❶ [획 및 모퉁이 옵션]을 클릭하여 ❷ 모퉁이 크기 및 모양에서 [크기] 2mm, ❸ [모양] 둥글게를 지정합니다.
6. ❶ [텍스트 프레임 일반 옵션]을 클릭하여 ❷ [수직 균등 배치] [정렬]을 가운데로 지정합니다.
7. ❶ [텍스트 프레임 자동 크기 조정] 옵션을 클릭하여 ❷ [자동 크기 조정] 을 높이 및 너비로 설정하고 ❸ [줄 바꾸기 없음]에 체크 표시합니다.
8. ❶ 효과 옆에 있는 [화살표]를 눌러 텍스트를 선택한 후 ❷ [그림자] 이름을 클릭하여 체크 표시한 다음 ❸ 그림자의 옵션을 [불투명도] 30%, [거리] 1mm, [크기] 2mm로 설정합니다.
2. 단락 스타일 적용하기
1. ❶ 개체 스타일 옵션 대화 상자의 [기본 특성]에서 단락 스타일을 클릭한 후 ❷ [단락 스타일] > [새 단락 스타일]을 실행합니다.
2. ❶ [새 단락 스타일] 창이 나타나면 [스타일 이름]을 “입체세트”로 변경하고 ❷ [기본 문자 서식]을 클릭한 후 ❸ [글꼴 모음]에서 [서체]를 KoPub바탕체로 변경합니다.
3. ❶ [들여쓰기 및 간격]을 클릭하여 ❷ [정렬] 왼쪽, ❸ [왼쪽 들여쓰기] 2mm, [오른쪽 들여쓰기] 1mm를 지정합니다.
4. ❶ [글머리 기호 및 번호 매기기]를 클릭하여 ❷ [목록 유형]에 글머리 기호를 지정한 다음 ❸ [추가]를 클릭합니다.
5. ❶ [글머리 기호 추가] 창에서 [글꼴 모음]을 Webdings로 지정한 후 ❷ 윈도우 아이콘 글꼴()을 선택한 다음 ❸ [추가]를 클릭한 다음 <확인>을 클릭합니다.
6. ❶ [단락 스타일 옵션 창]의 [글머리 기호 문자] 란에 ❷ 새로 추가한 문자가 표시되면 클릭하여 선택한 다음 ❸ [이후 텍스트]의 [선택 창]을 클릭하여 [기존의 텍스트(탭 : ^t)]를 지우고 ❹ 옆의 화살표를 클릭하여 ❺ [반각 공백]을 선택합니다.
7. ❶ [문자 색상]을 클릭하여 ❷ [칠 색]을 검은색으로 지정하고 ❸ [색조]를 70으로 설정합니다.
8. ❶ 이번에는 [획] 아이콘을 클릭하여 ❷ 흰 색인 [용지]를 지정한 후 ❸ [두께] 2pt, [마이터 제한 ] 원형 연결을 설정한 다음
❹ <확인>을 클릭합니다.
9. 입체 글자 세트가 완성되었습니다. ❶ [개체] > [화면 모드] > [미리 보기]를 실행하면 ❷ 아래의 그림처럼 [완성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개체 스타일 및 단락 스타일 실행하기
지금까지 개체 스타일을 이용하여 문자 세트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 문자 세트라는 것은 단순히 테두리 글자를 만들어 음영 처리한 입체 문자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전체 문서에 사용된 개체의 스타일을 한꺼번에 제어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반 그래픽 이미지와 차이가 있습니다.
1. [여러 개]의 개체에 한꺼번에 [스타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❶ [선택 도구]로 글자 세트를 클릭하여 선택한 후 ❷ [Alt]+[Shift]+드래그하여 ❸ 총 [다섯 개]가 되도록 복사합니다.
2. ❶ 개체의 [문자]를 모두 [수정]한 다음 ❷ [입체세트]의 [개체 스타일 옵션] 창에서 [칠] 색상을 변경하더라도 ❸ 같은 스타일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전체 개체의 색상]이 [일괄 적으로 변경]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❹ [개체 스타일 옵션]에서 ❺ [크기 및 위치 옵션]을 클릭한 후 ❻ [위치] > [조정] > X축 만을 지정하고 [참조점] 좌상점, [X 오프셋] 33mm, [시작] 페이지 가장자리를 지정한 다음 ❼ <확인>을 클릭합니다.
[개체 스타일]을 변경하면 개체를 [선택]하지 않았음에도 [동일한 스타일]이 적용된 개체는 [일괄 적용]되어 변경되는 것을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3. ❶ [단락 스타일 옵션]에서 ❷ [문자 색상]의 [칠 및 획 색]을 변경하는 등 다양한 옵션을 조정해도 ❸ 역시 [일괄 적용]됩니다.
4. 독립 스타일 적용하기
개체 스타일과 단락 스타일을 이용하여 수많은 페이지에 산재되어 있는 동일한 스타일의 개체를 한꺼번에 제어할 수 있지만 특별히, 스타일이 적용되면 안 되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그때는 사용자가 스타일을 직접 변경합니다.
1. ❶ 변경할 글자에 [블록]을 지정하여 ❷ 상단 [컨트롤 패널]에서 [글자의 크기], [색상], [획 두께], [획 색] 등 ❸ 여러 가지 스타일을 [변경]해 봅니다.
2. ❶ [개체 스타일 및 단락 스타일]에서 옵션을 변경하면 ❷ [수동]으로 변경하지 않은 스타일이 [같이 변경]되어 ❸ [사용자가 수정]한 부분만 ❹ 스타일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3. ❶ 오른쪽 [글자 세트]는 옵션을 수동으로 [전부 변경]하였기 때문에 ❷ [단락 및 개체 스타일]에 영향을 받지 않지만 ❸ 여전히 스타일은 [적용]된 상태입니다.
[단락 스타일과 문자 스타일]에서도 배웠듯이 [완전한 독립체]로 만들려면 [스타일의 연결]을 끊으면 됩니다.
개체 스타일 정의
개체에 이미 적용된 설정을 기준으로 스타일을 정의하거나, 스타일을 처음부터 새로 만들 수 있고 다른 스타일을 기준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1. 개체 스타일에 포함시키려는 설정이 사용되는 개체 또는 텍스트 프레임을 선택합니다.
2. [개체 스타일] 패널 메뉴에서 [새 개체 스타일]을 선택하거나 [Alt] 키(Windows) 또는 Option 키(Mac OS)를 누른 채 [새 스타일 만들기] 단추를 클릭합니다.
3. [새 개체 스타일] 대화 상자에서 스타일 이름을 입력합니다.
4. 다른 스타일을 기준으로 새 스타일을 만들려면 [기준]에서 스타일을 선택합니다.
5. 단축키를 추가하려면 [단축키] 상자에 삽입점을 놓고 Num Lock을 켭니다. 그런 다음 [Shift] 키, [Alt] 키 및 [Ctrl] 키의 조합(Windows) 또는 [Shift] 키를 누른 채 숫자 키 패드에서 숫자를 누릅니다. 스타일 단축키를 정의하는 경우 문자나 키패드 숫자 이외의 숫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6. [기본 특성] 아래에서 정의할 옵션이 포함되어 있는 추가 범주를 선택하고 필요한 경우 옵션을 설정합니다. 각 범주 옆에 있는 확인란을 클릭하여 해당 범주를 스타일에 포함 또는 무시해야 하는지 여부를 나타냅니다.
[스토리 옵션] 범주를 사용하여 쓰기 방향, 프레임 유형 및 격자 개체 스타일의 명명된 격자를 지정합니다. 명명된 격자에는 모든 프레임 격자에 적용될 수 있는 프레임 격자 설정이 저장됩니다.
7. 효과를 적용하려면 [효과]에서 옵션(개체, 획, 칠 또는 텍스트)을 선택하고 효과 범주를 선택한 다음 해당 설정을 지정합니다. 각 범주에 각기 다른 효과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스타일에서 설정 또는 해제하거나 무시해야 하는 효과 범주를 나타냅니다.
8. [내보내기 옵션]에서 옵션을 선택하고 옵션에 대한 내보내기 매개 변수를 선택합니다. 삽입한 이미지 및 그래픽에 대한 대체 텍스트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태그 있는 PDF의 경우 태그와 실제 텍스트 설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HTML 및 EPUB 레이아웃의 경우 해당 레이아웃이 다른 화면 크기와 픽셀 밀도에서 제대로 렌더링하도록 각 개체에 여러 변환 설정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9. <확인>을 클릭합니다.
참고 사항
[기준] 옵션을 사용하면 스타일을 [서로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한 스타일]을 변경하면 이 스타일을 기준으로 하는 [다른 스타일]에서도 [변경 내용]이 적용됩니다. [하위 스타일]의 서식을 변경한 경우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려면 [기준 스타일로 재설정]을 클릭하십시오. 그러면 [기준 스타일]과 동일하게 [하위 스타일]의 서식이 복원됩니다.
[개체 내보내기] 옵션은 EPUB, HTML 또는 액세스할 수 있는 PDF와 같은 [여러 형식]으로 내보낼 때 필요한 [내보내기 매개 변수]를 지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개체 내보내기] 옵션은 그룹뿐만 아니라, 텍스트 프레임과 그래픽 프레임 [모두에 적용]됩니다.
개체 내보내기 옵션을 참조하십시오.
크기 및 위치 옵션
인디자인의 개체 스타일에는 개체가 자동으로 설정되는 몇 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글자가 늘어나면 텍스트 프레임의 크기도 자동으로 커지는 기능과 설정한 좌표 값으로 알아서 찾아가 정렬하는 위치 옵션이 있습니다. 복잡한 문서를 작성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개체 스타일의 자동 기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개체를 선택한 상태에서 [새 개체 스타일]을 만든 다음 스타일 이름을 “크기및위치옵션”으로 변경합니다.
2. [크기및위치옵션]을 더블 클릭하여 옵션 창에서 [위치] > [조정] > X축만을 선택합니다.
3. [X 오프셋]에 0mm, [시작] 페이지 가장자리를 지정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참고
현재 페이지에서는 페이지 가장자리와 수직선 사이가 50mm이므로 [X 오프셋]에 50mm를 지정하였습니다.
4. 페이지에서 개체 스타일이 적용된 개체가 어느 곳에 있던지 그 위치에서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5. [컨트롤 패널]에 있는 [크기및위치옵션+]의 [재정의 지우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6. 아이콘을 클릭하는 순간 [개체스타일]의 [위치옵션]에서 설정한 위치로 선택한 개체가 정확하게 [이동]하여 정렬됩니다.( 좌측의 그림처럼 [패널]에서 [아이콘을 클릭]해도 같습니다.)
텍스트 프레임 자동 크기 조정 옵션
텍스트 프레임 크기가 스타일에서 설정한 [최소 크기]를 유지하며 프레임의 [내용이 증가]하면 [세로 방향]으로 늘어납니다. ( 아래 예제의 [텍스트 프레임 자동 크기 조정 옵션] ① [자동 크기 조정] : 높이 및 너비 ② 참조점 : 좌상점 ③ 최소 높이 : 지정하지 않음 ④ 최소 너비 : 150mm ⑤ [줄 바꾸기] 없음)
이 기능은 연산이 복잡하여 직접 타이핑하려면 시간이 많이 걸리고 오타 발생이 많아 한글 입력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텍스트 프레임에 내용이 증가하더라도 프레임의 크기가 자동으로 늘어나 텍스트가 넘치는 오류가 발생하지 않으므로 특별한 경우에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위에서 설명한 “아래 예제의 텍스트 프레임”이 현재 텍스트 프레임입니다.)
최소 크기란?
내용이 많아지면 [크기]가 [자동]으로 커지지만 내용이 적어도 더 이상 프레임의 [크기]가 줄어들지 않고 [최소 크기]를 유지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요점 정리
개체 스타일을 이용하여 텍스트를 입력하면 지정된 효과가 자동으로 적용되고 크기가 조정되는 입체 글자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개체 스타일은 도형이나 그래픽 프레임뿐만 아니라 텍스트 프레임의 위치도 자동으로 조정할 수 있어 응용 범위가 매우 넓은 기능입니다.
1. [텍스트 프레임]을 만들어 문자를 입력합니다.
2. 내용에 프레임을 맞게 [조정]합니다.
3. [새 개체 스타일]을 만듭니다.
4. 스타일 이름을 변경하고 [텍스트 프레임]의 [색상]을 파란색으로 변경합니다.
5. [획 및 모퉁이 옵션]을 지정합니다.
6. [텍스트 프레임] 일반 옵션을 지정합니다.
7. [텍스트 프레임 자동 크기 조정] 옵션을 지정합니다.
8. 텍스트에 [그림자 효과]를 적용합니다.
9. [새 단락 스타일]을 실행하여 스타일 [이름]과 [서체]를 변경합니다.
10. [들여쓰기 및 간격]을 조정합니다.
11. [글머리 기호 및 번호 매기기]를 지정합니다.
12. [글머리 기호]를 추가하여 적용시킵니다.
13. [문자 색상]을 지정합니다.
14. [획 두께]와 [색상의 연결 방식]을 지정합니다.
15. [미리 보기] 하여 [결과물]을 확인합니다.
16. 결과물을 [복사]하여 다섯 개가 되도록 만듭니다.
17. [개체 스타일 패널]에서 [칠 색], [크기], [위치] 등 각종 옵션을 조정합니다.
18. [단락 스타일 패널]에서 [칠] 및 [획 색] 등 여러 가지 옵션을 조정하며 특성을 알아봅니다.
19. [개체 스타일]과 [단락 스타일]을 이용하지 않고 개별적으로 옵션을 변경합니다.
20. [개별적으로 옵션을 변경]하더라도 [변경하지 않은 옵션]은 [스타일을 적용] 받습니다.
21. 개체 스타일의 [크기 및 위치 옵션]을 설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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