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떡상 공식 5가지! 알고 나면 조회수 터지는 콘텐츠 기획법

by 순이하우스 2025. 2. 16.
유튜브 블로그 조회수 10배 올리는 제목 짓는 법
블로그나 유튜브를 운영하면서 가장 고민되는 것은 바로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야 할까? 하는 점입니다.무조건 글을 많이 쓴다고 해서 사람들이 몰려오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클릭하고 싶어지는 매력적인 제목과 흥미로운 내용을 만드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호기심을 느끼고 공감할 수 있는 주제를 선택해야 자연스럽게 조회수가 올라가고, 검색엔진에서도 높은 순위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바로 떡상 공식입니다. 즉, 사람들이 좋아하고, 공유하고, 반응을 보일만한 콘텐츠의 법칙을 이해하는 것이죠. 블로그나 유튜브의 제목에 적용하여 실제로 효과를 볼 수있는 떡상 공식 5가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노마드이데아
▲ 망고보드 유튜브 썸네일 템플릿
®
 

Contents

유튜브의 제목에 적용하여 실제로 효과를 볼 수 있는 떡상 공식 5가지

 

🖥️ 절대 ~하면 안 되는 이유

사람들은 "금지"에 대한 강한 호기심을 갖습니다. "절대 하지 마세요!"라고 하면 왜 하지 말아야 하는지 궁금해지는 것이 인간의 심리입니다. 특히 건강, 음식, 재테크, 생활 습관과 관련된 주제라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공복에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INF
📂 INFO

➀ 운동 후 절대 하면 안 되는 행동

➁ 돈을 잃고 싶지 않다면 절대 하지 마세요

➂ 아이를 망치는 부모들의 절대적인 실수

  • 이런 식으로 절대 하면 안 되는 이유를 강조하면 클릭률이 올라갑니다. 금기(禁忌)는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강력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 "공복에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5가지! (99%가 모르는 사실)"

❶ "절대"라는 강한 금기어 사용 → 호기심 자극

❷ "99%가 모른다"는 표현 → 사람들의 궁금증 유발

❸ 숫자(5가지) 활용 → 리스트형 콘텐츠로 가독성 강화

🖥️ 최고의 조언

사람들은 인생을 더 나은 방향으로 바꾸기 위해 좋은 조언을 원합니다. 특히, 성공한 사람들이 따르는 원칙이나, 삶을 개선하는 팁이라면 더욱 큰 관심을 받습니다.

억만장자들이 말하는 최고의 돈 관리법📂 INFO📂 INFO

➀ 평생 건강을 유지하는 최고의 습관

➁ 면접에서 합격하는 최고의 대답법

➂ 행복한 결혼 생활을 위한 최고의 조언

  • 이런 콘텐츠는 유용한 정보의 제공이라는 공익성과 신뢰감을 주는 전문가적인 이미지를 만들어줍니다. 특히 "최고의"라는 단어는 강한 권위와 신뢰성을 주기 때문에 사람들이 더욱 궁금해하게 됩니다.

✔ "이 방법 몰랐다면 1억 날린 겁니다 (부자 되는 습관 7가지)"

❶ "1억 날린다"는 자극적인 표현 → 클릭 유도

❷ "부자 되는 습관"이라는 긍정적인 메시지 → 실용성 강조

❸ "7가지"라는 리스트형 구조 → 핵심 정보 전달력 상승

🖥️ 최악의 조언

"최고의 조언"이 있다면 반대로 "최악의 조언"도 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실수를 피하고 싶어하기 때문에 "하지 말아야 할 것"에 더욱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돈을 날리는 최악의 재테크 조언📂 INFO📂 INFO

➀ 건강을 망치는 최악의 식습관

➁ 시간을 낭비하는 최악의 공부 방법

➂ 절대 따라 하면 안 되는 최악의 다이어트 방법

  • 이런 주제는 사람들이 피해야 할 것을 알려주면서 관심을 끄는 강력한 방식입니다. 잘못된 정보를 바로잡아주는 콘텐츠는 공유될 가능성이 높아 조회수가 급상승할 수 있습니다.

✔ "이 습관이 수명을 단축시킵니다 (당장 멈추세요)"

❶ "수명 단축"이라는 강한 경고 메시지 → 공포심 자극

❷ "당장 멈추세요"라는 직접적인 지시 → 행동 유도

❸ 건강 관련 주제 → 폭넓은 연령층의 관심 끌기 가능

🖥️ A vs B 비교 콘텐츠

사람들은 항상 비교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특히, 두 가지 선택지 사이에서 고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비교 콘텐츠는 인기가 많습니다.

커피가 약이 되는 경우 vs 독이 되는 경우📂 INFO📂 INFO

➀ 유튜브 vs 블로그, 뭐가 더 좋을까?

➁ 월세 vs 전세, 어떤 게 더 유리할까?

➂ 아침 운동 vs 저녁 운동, 언제 하는 게 더 좋을까?

  • 이런 콘텐츠는 사람들의 선택을 돕는 동시에, 댓글에서 "나는 A가 더 낫다고 생각해!" 같은 반응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즉, 댓글을 많이 유도할 수 있는 주제이기 때문에 알고리즘에서도 유리합니다.

✔ "아이폰 vs 갤럭시, 90%가 모르는 충격적인 차이점"

❶ "아이폰 vs 갤럭시"라는 대표적인 비교 구도 → 관심 유발

❷ "90%가 모른다"는 표현 → 정보 부족 심리 자극

❸ "충격적인 차이점" → 감정적인 반응 유도

🖥️ 숨겨진 진짜 이유

사람들은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이나 숨겨진 이야기에 대한 강한 호기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왜 그런 걸까?"라는 질문이 들게 만들면 클릭률이 올라갑니다.

염소는 왜 악마의 상징이 되었을까?📂 INFO📂 INFO

➀ 고양이는 왜 밤에 이상한 행동을 할까?

➁ 아이슈타인은 왜 평생 양말을 신지 않았을까?

➂ 사과를 매일 먹으면 의사가 필요 없다는 말의 진짜 의미는?

  • 이런 주제는 단순한 정보 전달이 아니라, 스토리텔링을 활용해 사람들이 끝까지 보게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역사를 기반으로 한 숨겨진 이야기나 미신, 과학적 사실 등이 결합되면 더욱 흥미로운 콘텐츠가 됩니다.

✔ "미라의 눈이 없어지는 진짜 이유"

❶ 미라는 박물관이나 다큐멘터리에서 많이 접하지만 → 눈이 없는 이유에 대한 정보는 잘 알려지지 않음.

❷ "미라의 눈은 시간이 지나면 사라진다" → 특정한 화학적 반응 때문이라는 점이 흥미를 유발.

❸ 사람들이 무심코 지나쳤던 부분을 깊이 파고들어 ‘숨겨진 이유’를 설명 → 높은 조회수 기록.

궁금증을 유발하게 만드는 망고보드 유튜브 썸네일 탬플릿

 

 

제목으로 알아보는 떡상의 공식

 

위에서 소개한 떡상 공식 5가지를 활용하면, 클릭률과 조회수를 높이는 강력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핵심은 사람들의 호기심과 감정을 자극하는 것입니다. "이게 뭐지?"라는 생각이 들게 하면 자연스럽게 클릭을 하게 되죠.

그밖에도 이 공식들을 조합해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 공복에 먹으면 절대 안 되는 음식 vs 꼭 먹어야 하는 음식
  • 성공한 사람들이 따르는 최고의 원칙 vs 실패한 사람들이 하는 최악의 실수
  • 운동 후 해야 할 것 vs 하면 안 되는 것처럼 두가지를 조합하게 되면 더 강력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요점 정리

https://nomadidea.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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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점 정리

➀ 이 공식들은 블로그와 유튜브 둘 다 모두 적용 가능합니다. 특히 썸네일과 제목을 잘 활용하면 유튜브에서도 조회수가 높아집니다.

➁ 이 방법들이 이미 많은 사람들이 성공적으로 활용하고 있어 정말 효과가 있습니다. 심리학적으로도 사람들은 금기, 비교, 조언에 반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➂ 제목을 정할 때 중요한 포인트는 클릭을 유도하는 강한 키워드(절대, 최고의, 최악의, 숨겨진 이유 등)를 포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➃ 클릭률을 높이려면 숫자(5가지, 7가지 등)를 활용하거나,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요소를 추가합니다.

➄ 이런 콘텐츠를 작성할 때 주의할 점은 너무 자극적인 제목만 사용하고 내용이 부실하면 신뢰도를 잃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알찬 내용을 담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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